① 과거 동아일보 기자와 해설위원으로서 본인 기사와 칼럼에 대한 문제점
일부에서 직접적으로 전두환을 일방적으로 찬양한 사실은 없다 하지만 반대로 전두환을 비판한 사실도 없다라는 것이다. 하지만 문제를 삼는 것은 이 당시 기자라는 사실이다. 사실적인 기사를 제대로 보도해야 하는 임무를 가진 기자가 쿠데타로 정권을 잡은 전두환에 대한 기사를 쿠테타로 정권을 잡은지 얼마되지않은 시점에 우호적으로 기사를 쓴 사실, 5.18 광주사태 1달 후 있었던 미국 방문에 대해 성과를 운운하면서 전두환을 치켜세우는 듯한 칼럼을 쓴 것이 문제인 것이다. 다른 기자들은 왜 이런 보도를 쓰지 않았을까? 왜 유독 이낙연만 기사와 칼럼을 자신의 이름으로 기사와 칼럼을 신문에 올렸는지에 대한 대답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이 2개의 글에서 비판한 내용이 단 한 줄이라도 있는지에 대한 이낙연의 의견을 물어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② 노무현 대통령 비판과 탄핵에 동의한 이낙연
2006년 2월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비교섭단체 대표연설 - 이낙연
군사정권보다 더 빈부 격차를 키운 반 서민정권, 내일모레면 노무현 정부 출범 3주년이다. 공과를 평가하기에 부족하지 않은 기간이다. 불행하게도 참여정부는 낙제 수준이라는 진단마저 나왔다. 빈부격차 및 교육비 격차 심화, 빈곤층 증가 등 참여정부는 양극화를 키운 장본인이며, 무능, 미숙, 분열의 리더십이 실패 원인이다.
2005년 12월 26일 라디오 방송
그해 11월 전국농민회 총연맹(전농)이 주최한 농민시위에서 농민 2명이 경찰 진입 과정에서 숨진 일을 지적하면서, 참여정부를 향해 "자신들은 도적으로 깨끗하니 뭘 해도 괜찮다는 경햠이 있다. 이런 건 대단히 위험하고 오만한 생각이다. 노정권은 미숙한 데다 오만과 독선으로 인해 다수 국민의 요구를 외면하는 과정에서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노정권이 유연성을 갖고 상대를 존중, 보완해야 함에도 독선으로 이어왔다. 독선을 버리고 각 분야마다 안정감과 균형감각을 갖춘 최고의 인재를 기용하는 것이다.
참여정부의 경제정책은 너무나 이념 집착형으로 전개되고 있다. 노무현 대통령한테 가장 뼈아픈 것은 경제정책의 실패, 정책 약효가 먹지 않으면 시장 탓, 경제의 현장 실무를 잘 모르고 경험해보지 못한 사람들의 정책, 이념, 가치에 집착하기 때문에 유연성이 떨어진다.
2003년 16대 대통령 선거에서 노무현 대통령 후보의 대변인을 맡았던 이낙연 의원은 새천년민주당의 분당과 열린 우리당 창당을 거치며, 노무현 대통령과 정치적으로 갈라선다. 2004년 17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노무현 대통령의 개헌 저지선 발언과 열린 민주당 지지 발언으로 옛 여당인 새천년민주당이 주축이 되어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를 제안했고, 당시 한나라당 자유민주연합이 공조하며 대통령 탄핵소추 안이 발의된 일이다. 이 당시 새천년민주당에 당적을 가지고 있던 이낙연이 반대했을 리가 없는 것이다.
③ 박정희 기념사업회 부위원장을 역임한 이낙연
2016년 당시 서울 광화문 광장에 박정희 전 대통령의 동상을 건립을 추진하는 기념사업회 추진위원회에 부위원장으로 이름을 올리고 논란이 일자 슬며시 발을 뺀 당시 전남지사 이낙연
2014년 이후 전남, 경북 상생협력을 통해 국민통합에 기여하려고 노력해왔고 그 연장 선상에서 4개월 전 추진위 부원장 가운데 한자리에 제 이름을 올리는데 동의했으나 광화문 동상 건립 같은 과도한 우상화에는 동의할 수 없다고 말씀드렸다. 저에게 동참을 요청했던 김관용 경북지사도 광화문 동상 건립에는 반대한다고 저에게 말했다. 그런 잘못된 사업계획은 추진위와 별도로 박정희 기념사업 재단(좌승희)이 마련해 지난 2일 출범식에서 보고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 발언의 주요 요지는 박정희 대통령에 관련 위원회에 대한 거부감은 없고, 다만 과도한 우상화에만 반대한다는 요지의 발언이다.
④ 이명박 대통령의 "4대 강 예산" 날치기 통과에 찬성한 이낙연
당시 이낙연은 국회 농림수산식품 위 상임위원장으로 있으면서 4대 강 관련 예산을 의결해 당 지도부가 강한 유감을 표하는 해프닝이 벌어졌다. 농식품 위는 이날 정부가 제출한 새해 예산 17조 1천618억에서 5천236억 원을 증액시킨 17조 6천854억 원을 통과시켰고, 4대 강 관련 예산인 농업용 저수지 뚝 높이기 사업도 정부안인 4천66억 원을 그대로 의결시킨 당시 상임위 위원장이었다.
당시 민주당 당론을 거부하고 이명박 정부 4대 강 예산 날치기에 힘을 실어준 당시 민주당 의원 이낙연이었다.
⑤ 박근혜의 개헌안 찬성
2016년 당시 박근혜 대통령이 자신의 권력연장과 비리 은폐를 위해 들고 나온 개헌안에 대해 당시 이낙연 의원이 찬성을 한 바 있다. 당시 박근혜는 국회 본회의장 시정연설을 통해 "임기 내 헌법 개정을 완수하기 위해 정부 내에 헌법 개정을 위한 조직을 설치해 국민 여망을 담은 개헌안을 마련하도록 하겠다. 정파적 이익이나 정략적 목적이 아닌 대한민국의 50년, 100년 미래를 이끌어 나갈 미래지향적인 2017년 체제 헌법을 국민과 함께 만들어 가길 기대한다. 1987년 개정돼 30년간 시행돼 온 5년 단임 대통령제 헌법은 과거 민주화 시대에는 적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몸에 맞지 않는 옷이 됐다. 국회도 헌법 개정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국민 여론을 수렴하고 개헌의 범위와 내요을 논의해 달라"는 요청한 시정연설을 한 바 있다.
이에 당시 민주당은 "9년 전 노무현 대통령의 개헌 발언에 박 대통령이 '참 나쁜 대통령이다. 국민이 불행하다. 대통령 눈에는 선거밖에 안 보이는가. 대선이 1년도 채 남지 않은 시점에서 개헌 논의를 하면 블랙홀처럼 모든 문제가 빨려 들어갈 수 있다.'라고 했던 박근혜 자신의 말을 이제 돌려드리겠다'라고 일축하며 당시 박근혜의 개헌안을 정략적 발언으로 판단한 바 있다. 그러나 이런 당내 의견과는 반대로 이낙연은 이 개헌안에 찬성 의견을 밝힌 바 있다.
⑥ 이명박, 박근혜 사면 주장하고 나선 이낙연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뇌물. 알선수재. 알선수뢰. 배임. 횡령 등 '5대 중대 부패 범죄'는 사면하지 않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2019년 3.1절 100주년 특사에서도 이 원칙을 재확인 바 있다. 이낙연 또한 2005년 대통령의 사면권을 제한하는 법을 대표 발의한 것으로 알려진 바 있다. 이낙연은 해당 법에서 사면이 불가능한 범죄를 규정했는데 두 전직 대통령의 범죄도 이에 해당한다며 사면을 제한하는 법안을 제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민통합을 명분으로 내세우고 있지만 이번 사면 주장이 스스로의 발언을 뒤집은 것이란 비판을 피할 수 없는 행위를 한 것이다. 개인의 유불리를 따지지 않는 소신이라는 말을 하지고 있지만 이낙연 대표의 차기 대선 후보 지지율이 떨어지는 상황에서 국면전환을 위해 대통령의 사면을 이용하는 것으로 판단한다.
⑦ 조국, 추미애 해임 건의안을 청와대에 건의한 이낙연
지난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후보자 토론회에서 추미애 후보의 폭로로 드러난 이낙연의 민낯이 밝혀진 바 있다. 검찰개혁 좌초에 이낙연 후보는 책임을 져야 한다며, 조국 전 장관 해임건의도 하고 또 그걸 뒤 이이서 아무도 안 하는 그 험한 일을 제가 하고 있는데 그 결정적인 순간에 분위기 만들어가는데 또 저를(추미애) 해임 건의해 검찰개혁을 마무리 못 짓게 하였다. 한동훈은 기고만장해서 순준성이나 윤석열 측에서는 손준성이 추미애 라인이다. 추미애 사단 최강욱 라닝이다. 추미애 탓이라고 루머를 만들어낸 장본인이 바로 이낙연이라고 폭로한 바 있다.
조국, 추미애를 해임하는 공작을 하면서 검찰, 언론개혁을 저지한 것이다.
매 순간 정권을 잡은 권력자의 입맛에 맞는 가면을 바꿔 쓰면서 정치생명을 이어온 이낙연
이낙연이란 인물은 전두환 시절에는 전두환, 이명박 때는 이명박에 노무현 때는 반대로 노무현을 비판하면서 주류에게 인정받아오고 문재인 정권에서는 권력자로 자신의 대권에 방해가 된다고 판단되는 인물들은 일말의 양심도 없이 처내는 추잡한 정치를 이 이온 인물이다. 이낙연이란 인물이 자신의 본모습을 스스로 들어낸 것은 문재인 정부에서 자신이 차기 대통령이 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차기 대권 놀이에 집중하고 있던 시점에 이재명이란 대항마가 갑자기 나타나자 스스로 무너져 버린 인물이기도 하다.
문재인 정부가 끝난 지금 또 누구의 입맛에 맞는 가면을 바꿔 쓸지 정말 궁금한 인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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